6-1

환청 증상인가요?

작성자
문**
작성일
2018-09-01 12:27
조회
719
안녕하세요
30대 회사원인데요
청소년기부터 환청처럼 들린 적이 있었는데 현재는 그런 건 없어졌지만,
가끔 피곤하면 밤에 누워서 잘려고 할 때 쯤 환청이 들리는데요..
삐 소리는 가끔 나고 대부분 사람들 대화소리가 선명하게 들리고 한 사람이 아니고
어떨땐 엄청 다양한 목소리로 들려요 남자 목소리도 들리고 여자 목소리도 들리고요.
처음엔 신기해가지고 집중해서 들어봤는데 그럴 때마다 목소리도 바뀌고 대화 내용도 바뀌어요
환청 증상이 맞을까요? 어떻게 하면 사라질까요?
전체 1
  • 2018-09-03 13:44
    안녕하세요? 인화병원입니다.
    먼저 문의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들리는 소리로 인해 많이 불편하고 한편으로 놀라기도 하셨을 것 같습니다.
    환청이라고 하는 것은 음악 소리 같은 자극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입니다. 즉 어떤 소리가 들리고 왜곡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소리도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질문자 분께서 말씀하신 사람들의 대화소리나 여러 사람의 목소리는 환청일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환청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잠을 못자거나 질병이 있을 때 뿐 아니라 과도한 음주나 금단,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 중에서는 조현병, 우울증, 양극성 장애 등 여러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환청이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진다면 경과 관찰을 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없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및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청에 대한 치료는 상담을 통해 원인이나 진단을 하고 증상에 맞게 정신치료 및 약물치료를 시행하면 증상이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이 지속되시면 내원하서서 상담 및 치료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