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알코올 상담 드립니다

작성자
오**
작성일
2018-01-06 13:55
조회
426
안녕하세요.
결혼2년차된 31세주부입니다
결혼 전에 우울증 약을 약 3년간 복용했었는데 좋아져서 현재는 약은 안 먹고요.
20대부터 워낙 술을 가리지 않고 좋아하는 편이라서 거의 매일 즐겨 마셨습니다.
재작년 아기를낳고 50일만에 모유수유를 중단하고, 다시 술을 마시기 시작했는데요. ㅠㅠ
출산을 하고는 모유수유를 끊고 한동안은 밤에만 술을 약간씩 마셨었는데,
아기가 16개월정도 된 후부터는 밤이되면 술 생각이 더욱 심해지고,
지금은 낮에도 술 생각이 자주 나서 혼자 주로 주방에서 맥주를 마시고있어요.
알코올중독일까요? 아니면 우울증치료부터 받아야할까요?
전체 1
  • 2018-01-08 10:28
    우선 상담 문의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육아를 병행하면서 많이 지치고 음주 문제까지 겹쳐서 많이 힘 드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자세한 면담을 해야 정확하겠지만 우선 알콜 남용 문제는 있어 보입니다. 처음에는 우울증이 있어 슬픔을 달래기 위해 술을 마시다가 알콜에 의존하게 되시는 분도 있고 알콜 자체가 기분을 회복하게 하는 세로토닌의 기능을 저하시켜 우울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알콜 의존 때문에 우울증이 발생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알코올 의존과 우울증은 가장 많이 공존하는 질환이고 알코올 의존에서 30~40%는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 우울증 치료를 3년 간 하셨던 적도 있으시고 출산 후 16개월이면 육아로 인한 수면 부족과 우울감으로 음주하게 되고 내성, 금단 및 갈망으로 인해 횟수와 양이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주가 지속되면 우울증과 알콜 의존증의 발생 위험이 높아 빠른 시일에 내원하셔서 정확하게 진단 받으시고 치료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